1. 성난 사람들 등장인물
대니 조 - 한국계 미국인 대니조(한국명 조성현) 수리공으로 이것저것 하면서 나름대로 열심히 살아보려고
수리공 대니는 열심히 일을 하며 살아보려고 노력하지만, 어떻게 해도 일이 잘 풀리지 않습니다. 예전에는 부모님과 함께 모텔을 운영하여 그럭저럭 잘 지내고 있었지만, 아이작의 범죄로 인해 모텔을 팔아야 했고, 현실은 언제나 어렵고 답답한 상황에 처해지게 되었습니다. 가진 돈이 없고 일자리도 잘 나오지 않아서 경제적으로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 모든 것을 책임지고 가장으로서 혼자서 가족을 지원해야 하기 때문에 더욱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살을 시도하는 등 극단적인 선택을 해 본 적도 있지만, 결국 실패하고 망신을 당하게 되는 일도 겪었습니다. 살기 위해 노력하다 보니 실망과 절망이 깊어져가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런데 그런 상황에서도 마지막까지 포기하지 않고 살아가려는 의지를 잃지 않은 대니는 주차장에서 차를 뺄 때 하얀 SUV와 충돌할 뻔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SUV 운전자는 정말로 미친 듯이 대니에게 공격적으로 다가와 손가락욕을 하면서 경적을 울리자, 대니는 분노에 휩싸여 추격전을 시작하게 됩니다.
에이미 라우 - 자수성가로 성공한 사업가로서 부유한 삶을 살고 있지만, 가족과 함께 보내는 시간을 원하고 있고 사업체 매각에 대한 협상을 진행 중이지만, 상대방의 갑질과 변덕 때문에 지쳐가고 있습니다. 더욱이 남편은 예술가로 경제적으로 무능하고, 시어머니는 에이미를 무시하는 태도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조더나와의 협상이 결렬되어 막막한 기분이었습니다. 그런데 마트 주차장에서 트럭과의 사고 상황이 발생했고, 저는 어떤 지저분한 트럭이 경적 울리며 저를 따라오기 시작했습니다. 이 추격전은 어디까지 이어질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폴 조 - 대니의 동생. 대학 진학에 실패한 후 백수로 지내고 있으며 항상 가족들을 위해 희생하면서 자신에게도 희생을 가용하는 형을 못마땅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이작 조 - 대니와 폴의 사촌형. 위험한 사람들과 위험한 사업을 하고 있는 듯 하지만 대니와 나름 친하게 지내고 있습니다.
조지 나카이 - 에이미의 남편이며 일본계 미국인. 유명한 예술가였던 부친을 따라 도예가가 되었지만 인정받지 못하고 있고 자신에게 실망했을 아버지를 두려워합니다. 이상주의자이자 다정한 성격의 소유자로 자상한 남편이자 아버지이지만 이 때문인지 에이미의 고민과 상처에 공감을 못하고 있습니다.
2. 성난 사람들 줄거리
돈없고 미래도 보이지 않는 재미교포 수리공 대니는 할인매장 주차장에서 문제가 생겨 흰색 벤츠와 시비를 다투게 되었습니다. 그는 가정 문제로 인해 인생이 어려운 상황이며 돈 모으기가 힘들고 부모님은 일하러 한국에 계시고 동생 폴은 게임이나 코인 등으로 시간을 허비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대니는 이미 힘들게 살아가는데 더욱 짜증이 나며 시비가 있는 차를 추격하게 되고, 부촌 주택가의 좁은 골목길에서 엎치락뒤치락하다가 결국 양측 차량이 부촌의 정원을 밟고 지나가게 되었습니다. 이 사건은 지역주민들의 인터넷 커뮤니티에 영상으로 올라가고, 주민들은 그들을 비난하는 댓글을 남기고 있습니다.
베트남-중국계 미국인 에이미는 힘든 환경에서 자랐지만 부유한 일본계 예술가와 결혼하여 부유한 생활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하지만 에이미는 아이를 돌보는 동안 노력 끝에 창업한 화훼 회사인 고요하우스를 대형 잡화점에 팔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실패하고, 남편과의 관계도 암울해지고 딸은 가끔 이상한 폭력성을 보이며 우울한 삶을 살고 있습니다. 도예가인 남편 대신 에이미의 시어머니인 유명한 미술가는 가정 일에 간섭하며 스트레스를 주고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가장 심각한 상황에서 어느 날 할인 매장 주차장에서 일어난 트럭과의 시비 사건이 있습니다. 꽤 거칠게 대응한 트럭에게 에이미 역시 거칠게 반응하고 자신의 흰색 벤츠를 거의 망가뜨릴 만큼 난폭하게 운전을 하여 그냥 운수 더러운 날이었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이 사건을 계기로 그 남자와 계속해서 문제가 생기게 됩니다.
대니는 부모님을 모시기 위해 땅을 사려고 노력하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래서 동생 폴의 코인 상승을 보고 사촌인 아이작에게 2만 달러를 빌려달라고 요청합니다. 아이작은 이전에 모텔에서 법률을 어기며 문제를 일으켰고 감옥에 갔다가 가석방되었던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작은 대니에게 2만 달러를 빌려주는 결심을 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그 돈을 넣자마자 코인 가격이 폭락합니다.
에이미는 자신의 사업체를 팔고 더 많은 가족과의 시간을 보내고 싶어하지만 거래가 2년이나 지연되고 있습니다. 또한 남편과의 관계에도 만족하지 못해 총을 자위하게 되는 상황입니다. 대니는 보복으로 인해 에이미의 사업 대상인 대니의 회사를 공격하여 망하게 합니다. 사업이 망해버린 대니는 새로운 사업을 찾기 위해 폴의 명의를 빌려 조 브라더스라는 회사를 차립니다.
3. 상을 휩쓴 성난 사람들
미국 방송계 최고 권위의 에미상 올해 주인공은 한국계 감독과 배우, 제작진이 만든 드라마 성난 사람들이었습니다. 이 드라마는 한국의 이민자들의 이야기인데요. 에미상에서 작품상, 감독상, 각본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캐스팅상, 편집상, 의상상까지 총 8관왕을 차지하였습니다. 이외에도 골든글로브 작품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3관왕에 크리틱스 초이스 작품상, 남우주연상, 여우주연상, 여우조연상 4관왕을 하며 트로피만 15개에 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