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장금 내용
대장금은 MBC에서 제작한 54부작 사극 드라마입니다. 이 작품은 2003년 9월 15일부터 2004년 3월 23일까지 방영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조선왕조실록에 등장하는 장금이라는 이름과 중종의 신임을 받은 의녀라는 기록을 바탕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줄거리로는 주인공 장금은 폐비 윤씨의 폐위 사건으로 인해 어린 나이에 가문 문제로 인해 양반 신분에서 추락하게 됩니다. 그러나 장금은 궁녀로 입궁하여 암투와 질시를 넘어 궁중 최고의 요리사가 되며, 여러 어려움을 극복한 후 조선 유일의 여성 국왕 주치의 어의녀가 되는 조선시대 성공한 여성 이야기이며 드라마에서 조선시대의 궁중 비사, 궁중 음식, 의술 등의 소재들을 다루어 조선시대 궁중의 상상력을 표현하였습니다.
2. 등장인물
서장금
부모의 신분을 발설하며 고아가되고 궁에 들어가게된 장금이, 궁중에서 최고의 요리사로서 활약하게 됩니다. 그 후, 서장금은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며 다양한 경쟁과 역모죄로 제주로 유배당하지만 복수이자 어머니와 한상궁의 누명을 벗기기위해 의녀의 길로 들어서며 뛰어난 의학 지식과 능력은 궁중에서 인정받게 되었습니다. 중종의 신임을 받고 궁중으로 입궁하여 궁녀가 되었고 암투와 질시를 겪으며 궁중에서 의녀의 지위를 유지하고, 그 결과로 조선시대에서는 유일한 여성 국왕 주치의 어의녀가 됩니다.
민정호
그는 성실하고 용감한 인물로서, 서장금을 무한한 사랑과 지지로 보호하고 지원합니다. 민정호는 서장금과 함께 다양한 어려움을 극복하며, 서로를 이해하고 돕는 사랑과 협력합니다.
최금영
아름다우면서도 뛰어난 재능을 가진 궁녀로서, 어렸을때부터 장금이와의 관계에서 서로 경쟁하고 대립하며 서로를 능가하려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특히 자신이 사모하는 민정호가 장금이를 사랑하자 질투하게되면서 더욱 갈등이 심화되며 드라마의 전개를 화려하게 만들어줍니다.
이연생
어릴 때 어리숙하고 소심한 성격으로 이로 인해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친구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우연히 궁에서 만난 친구인 서장금에게 의지하며 열심히 도와주었습니다. 또한, 착하고 예민한 마음을 가지고 있어 오랜 친구인 서장금을 항상 걱정하며 돌봐주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약하고 소심한 성격이지만, 서장금과 관련된 일에서는 가끔씩 주변보다 더 강인해지기도 합니다. 의녀로 돌아온 서장금에게 도움을 받기도 하고 도움을 주기도 하는 든든한 동료입니다. 연생은 평소에는 말을 잘 하지 못하는 중종과 문정왕후에게 거침없이 장금에 대한 사실을 고백하고, 유황오리 사건을 재수사하도록 유도하였으며, 피의 숙청을 벌인 후에 장금의 신분 회복을 청하여 민귀열과 노창이가 놀라게 했을 정도로 당찬 모습을 자주 보입니다.
3. 후기
어릴적 드라마하는 날을 기다리며 재미있게 보았고 정주행 한 적도 있는 드라마인데 올해 20주년을 맞이하는 MBC에서 의녀 대장금이 제작된다며 10월부터 촬영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이에 오랜만에 짤막하게 대장금 드라마를 소개해봅니다.